Chapter 1. 입문자를 위한 시나리오 기본 법칙 5가지
1-1. 마인드 세팅 - 여행자를 위한 최면의 시간
1-2. 기초 다시기 -씬의 구성
1-3. <어린왕자>에게 태클 걸기 - "지문 묘사의 법칙"
1-4. 모 아니면 도, 낮 아니면 밥? - "시간의 법칙"
1-5. 꼭, 그렇게, 다 가져가야만 속이 후련했냐!- "장소 이동의 법칙"
1-6. 보기 좋은 떡이 먹기도 좋다 - "심사위원의 마음을 사로잡는 시나리오 포맷"
1-7. 단원 마무리 - "한 씬 쓰기 릴레이 연습"
1-2. 기초 다시기 -씬의 구성
시나리오란 : 씬과 씬의 연속
씬에서 가장 중요한 것
무엇을 어떻게 담는가?
내용과 형식의 문제
장면을 글로 모든 사람이 볼 수 있게 만드는 것
씬의 구성
- 씬 넘버
- 장소
- 시간
- 지문
- 대사
1-3. <어린왕자>에게 태클 걸기 - "지문 묘사의 법칙"
지문 : 머릿속으로 상상한 장면을 문장으로 옮겨 적는 것
JPG 이미지 파일 =>> TXT 파일로 변환(파일이 깨지지 않도록 원본 그대로 유지되게 하는 것)
지문은 모든 사람들이 이해할 수 있는 쉽고, 짧고, 간결한 문장으로 쓰여야 한다.
정확성과 가독성을 극대화한 문장
작가는 판단(슬퍼하다, 기뻐한다. 등)을 서술하는 사람이 아니라 맥락을 제공하는 사람
작가의 의도대로 장면을 판단할 수 있도록 맥락을 제공한다.
눈에 보이는 사실만을 지문으로 적는다.
1. 가장 중요한 건 눈에 보여야 한다. 객관적인 사실을 보여준다 | |
슬퍼하는 용석 | 펑펑 울고 있는 용석 |
불안해 하는 고은 | 고은 눈빛이 흔들린다. |
손톱을 잘근잘근 깨무는 고은 | |
연신 주위를 두리번대며 마른 입술에 침을 바르는 고은 책상 밑의 두 다리, 달달 떨리고 있다. |
|
기뻐하는 용석 | 고은을 끌어 안고 방방 뛰는 용석 |
흥얼흥얼 콧노래 부르는 용석 |
2. 모든 지문을 물 흐르듯 읽히게 하는 방법
다음 상황으로의 연결을 고민는 어미(~하면, ~하는데, ~하고 등)로 끝나는 문장을 섞어 쓰자!!
3. 지문 묘사를 할 때는 반드시, 묘사할 범위를 정하자!
지문으로 묘사하지 않으면 안되는 것들 외에 싹 블러 처리한다. | |
어떤 장소가 가진 분위기 | 따뜻하고 포근한 분위기의 실내 |
그 장소를 설명하는 포인트 소품 | 한쪽 벽면을 채운 장식용 나무 |
그 인물이 처한 상황 | 고양이 세마리가 여기저기 널브러져 있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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