Chapter. 02 나만의 세계를 구축하기
2-1. 소재 찾기와 소재 정하기
2-2. 소재를 구체화하는 방법
2-3. 소설의 스토리라인 정리하기
발굴한 소재를 이야기로 발전시키기
- 소재 구체화 과정은 컨셉이 명확하지 않은 상태이므로 스토리 컨셉을 잡는다.
소설에서 가장 중요한 것 : '내가 무엇을 이야기할 것이가'에 대한 명확한 대답을 할 수 있는 것으로
스토리 컨셉이란,
'내가 어떤 이야기를 쓸 것인가'를 논리적이고 체계적으로 만드는 일이다.
아이디어를 구체화시키고 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하는데 효과적이다.
아이디어를 추려 이야기의 컨셉을 잡아야 한다.
스토리 컨셉 잡는 방법
만약에 ~한다면 | 만약에 지구가 멸망한다면 |
A + B | 조선시대 + 좀비물 (익숙한 것에 새로운 것 더하기) |
대결구도 | 경찰 VS 스파이 (주인공과 악역은 상극이면서 앙숙인 구조를 지킬 것) |
공간 | 가상세계가 현실로 |
소설의 핵심 사건을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.
- 작품마다 주인공이 이루어야할 목표가 있고 그로 인해 벌어지는 사건들이 존재한다.
- 그 핵심 사건을 구체화하기
소설의 핵심 사건이란?
주인공의 목표 : 소설에서 주인공이 이루고자 하는 목표이자 주인공을 움직이는 힘이자 핵심
주인공이 ~하는 이야기
로그라인에 들어가는 소설의 주요 스토리로 주인공이 행동하는 이유
소설을 처음 쓰는 경우라면 되도록 한가지 목표를 설정한다. 그 목표에 걸맞는 핵심 사건을 찾기.
도깨비 | 도깨비는 자신으 검을 뽐을 수 있는 도깨비 신부를 찾아서 무(無)로 돌아가는 것이 목표이다. |
그녀는 예뻤다 | 남자주인공 성준은 어린시절의 첫사랑 혜진을 찾는 것이 목표이고 여자 주인공 혜진은 역변한 자신의 모습을 성준에게 들키지 않는 것이 목표이다. |
스토리라인 한장 정리하기
>> 예시
발단 | 살인 사건 발생으로 살인사건 전담팀에 투입된다. | 엄청난 스케일의 살인사건이 발생하고 전담팀 팀장인 이재환이 사건 현장으로 출동한다. |
전개 | 사이코패스 살인자 김상적과 검사 이재환 대립 | 이재환은 김상적의 살인 동기를 알아내려고 하지만 감상적은 쉽게 진술하지 않는다. |
위기 | 김상적 과거가 드러난다 | 살인사건에 대한 김상적의 과거가 드러나고 그 사실을 아게 된 재환은 혼란스러워한다. |
절정 | 살인 사건의 진실 | 살인 사건의 진실이 드러나고 김상적은 실체를 드러낸다. |
결말 | 살인사건의 결말 | 끝내 견디지 못한 김상적은 결국 자살을 택한다. |
정리한 스토리 체크하기
- 컨셉이 명확한가 : 특히 장르가 결정되었다면 그 장르에 걸맞는 컨셉이 집필되어야 한다.
- 새로운 이야기인가 : 익숙해 보이더라고 새로운 것이 반드시 추가되어야 한다.
- 인간적인 이야기인가. : 스토리는 결국 사람에 관한 이야기로 호감가고 매력적인 인간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.
'글쓰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퇴근 후 웹소설 작가로 부업하기 - 1월 26일 (0) | 2025.01.26 |
---|---|
퇴근 후 웹소설 작가로 부업하기 - 1월 25일 (0) | 2025.01.25 |
퇴근 후 웹소설 작가로 부업하기 - 1월 23일 (0) | 2025.01.23 |
내가 만든 스토리와 그림으로 3개월 안에 웹툰 작가 데뷔하기 - 1월 21일 (0) | 2025.01.21 |
내가 만든 스토리와 그림으로 3개월 안에 웹툰 작가 데뷔하기 - 1월 20일 (0) | 2025.01.20 |